도코모모코리아

도코모모 (DOCOMOMO)

DOCOMOMO‘DOcumentation and COnservation of buildings, sites and neighborhoods of the MOdern MOvement(근대운동에 관한 건물과 환경형성의 기록조사 및 보존을 위한 조직)’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20C의 중요한 조류였던 근대운동에 속하는 건축과 도시를 대상으로 건물과 자료의 보존을 제창하고 활동하는 조직체입니다.

DOCOMOMO1990년 네덜란드의 아인트호벤 공과대학에서 열렸던 국제회의를 계기로 정식으로 발족되었습니다. 이 회의에서 채택된 아인트호벤 선언 “DOCOMOMO 헌장의 정신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참여하고 있는 국제조직 민간단체입니다.

 

도코모모 코리아 (DOCOMOMO_KOREA)

도코모모 코리아(회장 김정동)200352일 창립기념 심포지엄을 통해 출범하였습니다. 이어, 동년 1114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공간사옥에서 근대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에 대한 컨퍼런스와 전시회를 개최하였고, 12월에는 문화재청에서, 20041월에는 제주도에서 각각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사례에 대한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200441일부터 75일까지 창립1주년을 기념하여 근대문화유산의 보존활용을 주제로 제1회 도코모모 코리아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 300여 팀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공모전을 마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한국 근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도코모모 코리아는 각종 심포지엄 및 기술자문 등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전시회 및 공모전의 개최를 통해 대국민 정서함양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3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 중이며, 20049,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8회 국제 도코모모 총회에서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국제적 건축 문화교류의 새로운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croll to Top